안녕하세요, 비마케터입니다 🙂
디지털 마케터가 신경써야 할 요소는 정말 많은 것 같아요.
그리고 오늘은 그 중에서도 정말 간단하지만
제대로 활용한다면 강력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!
마케터라면 꼭 관리해야 하는 !!
UT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!!!!
1. UTM이란 무엇인가?
“UTM”은 “Urchin Tracking Module”의 약자로 이 코드의 개발사인 Urchin Software Corporation은 구글에 인수되었고, 이 연구를 기반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Google Analytics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.
음…… 그래서 왜 쓰는건데?
UTM 코드는 링크에 해당하는 웹사이트 주소 뒤에 붙게 되며, GA에 해당 링크의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.
그래서?
링크 URL을 새로 만들고 > 그 링크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> GA에 전송한다
즉, URL을 통해서 유저 데이터를 얻기 위해 새로 URL을 만든다
조금 감이 오시나요 ??
네, 어려운 말 가지고 와서 죄송합니다.
우선 이 3가지 로직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🙂
1. 해당 유입이 어디로부터 발생하였는가?
2. 해당 유입이 어떻게 발생하였는가?
3. 해당 유입이 왜 발생하였는가?
2. 모르겠고 한 번 보여줘 봐
UTM은 필수요소와 선택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꼭 입력해야 하는 요소와 / 더욱 세분하기 위한 요소
로 나누어져 있죠.
2가지 필수 입력 요소
URL
SOURCE
4가지 선택 입력 요소
MEDIUM
NAME
TERM
CONTENT
한 줄 설명
URL : 완성된 UTM링크를 클릭했을 때 도달시켜야 하는 URL 입력
SOURCE : 완성된 UTM링크를 어디에 둘 것인지 (유저는 어디에서 이 UTM링크를 클릭할 지)
MEDIUM : SOURCE에서 왜 이 UTM링크를 클릭하게 되었는지 (SOURCE 내 배너광고를 통해서 등)
NAME : 유저는 무엇 때문에 이 UTM링크를 클릭하는가 ? (SPRING_SALE 등, 프로모션 혹은 광고)
TERM : 유저는 어떤 유료 키워드를 통해서 이 UTM링크를 클릭하는가 ? (검색광고 키워드)
CONTENT : UTM링크를 통해서 유입되는 페이지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? (SPRING_5%_OFF, FREE_DELIVERY 등)
감이 좀 오시나요 ??
저도 감을 동원해서 번역했기 때문에 원어로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🙂
제 사이트로 예시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.
비마케터는 GTM에 대한 포스팅 을 하였다 – URL : WWW.포스팅URL.COM
이 포스팅을 페이스북 비마케터 페이지를 통해 홍보하려고 한다 – SOURCE : FACEBOOK
유저는 페이스북이라는 SNS 를 통해 유입될 것이다 – MEDIUM : SOCIAL
많은 노출을 위해 캠페인 광고 를 진행하려고 한다 – NAME : FACEBOOK_CAMPAIGN
페이스북 광고이기 때문에 유료 키워드 는 없다 – TERM : 빈칸
이 포스팅은 GTM에 관한 내용 이다 – CONTENT : GOOGLE_TAGMANAGER
즉 다음과 같이 설정될 것입니다 🙂
맨 아래 칸을 보면 URL이 만들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새로 만들어진 URL을 보시면
앞에서 입력했던 요소들이 아주 정직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!
만약 이 값이 노출되는 것이 싫다면
Convert URL to Short Link 를 클릭해서
url을 변형시켜 주시면 됩니다 🙂
이제 이 url을 목표했던 매체에 뿌리시면 됩니다 !!
UTM과 GA에 대한 실습이 필요하시면
계속해서 따라오세요 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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