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, 비마케터입니다 🙂
오늘은 강력한 웹사이트 동적 데이터 분석 툴, hotjar의 기능 중
heatmap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!
hotjar의 무료 heatmap은 총 3페이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.
1. 메인 페이지
2. 제일 인기 있는 페이지
3. 가장 최근 페이지 혹은 실험하려는 페이지
정도를 설정하면 되겠네요 !
저 역시 메인 페이지를 등록했는데요
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함께 확인하시죠 🙂
1. hotjar 페이지로 접속해 줍니다.
왼쪽의 heatmaps 클릭 !
2. 보고 싶은 페이지 View Heatmap 클릭 !
3. device / type 별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저는 데스크탑 방문자만 있어서
모바일이랑 태블릿 탭은 활성화 되지 않았습니다.
4. type 별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!
클릭+탭 / 무브 / 스크롤 총 3가지 타입이 있습니다.
클릭은 데스크탑, 탭은 모바일+태블릿 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.
5. 우선 클릭부터 확인하겠습니다.
밑으로 내려보니 카테고리 쪽에 히트맵이 보이네요.
의외로 검색엔진최적화와 이메일마케팅쪽이 뜨겁네요 !
6. 계속 내려보니 다음 페이지로 가는 버튼에도 클릭이 있네요.
7. 다음은 마우스 이동입니다 !
페이지 내에서 마우스의 이동 경로를 추적해 줍니다.
8. 마지막으로 스크롤입니다 !
GTM으로 스크롤 퍼센트를 추적하는 것처럼,
페이지 내에서 유저가 어디까지 스크롤 했는지를 보여줍니다.
맨 처음 보이는 화면은 당연히 100%네요.
9. 점점 내리니까 색이 바뀌기 시작합니다.
아직까지는 93.3%로 양호합니다 !
10. 끝으로 가니까 완전 초록색이네요.
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글이 보여서 스크롤이 길어진 것 같습니다.
페이지당 최대로 보여지는 게시글의 수를 수정하면 괜찮을 것 같네요 🙂
11. 그리고 팁,
hotjar에서 내 IP 제외하기 !
저처럼 유저 수가 적은 페이지에서는
ga에서 내 ip를 제외하는 것처럼, 필수로 ip제외를 해줘야
제대로 된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!
12. 그리고 두 번째 팁,
a/b test를 진행할 때
무료 버전에서는 히트맵을 3개까지만 만들 수 있다고 해서
기존의 히트맵을 지울 필요는 없습니다.
오히려 그대로 둔 채 일시정지만 해두고,
테스트해보고 싶은 페이지를 새로 만들어야
나중에 결과값을 보면서 비교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🙂
이미지로 표현되기 때문에 보기도 편하고
직관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hotjar
페이지 최적화를 하는 데 필수인 분석 툴입니다 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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